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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옵티컬 익스플로러 리뷰(American Optical Explorer) 2

HELLITE 2024. 5. 3. 11:44

아메리칸 옵티컬에서 "AO 로고 리벳"을 특징으로 하는 신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과거 아메리칸 옵티컬의  산업용 보호경을 떠올리게 하는 로고 리벳과,

유려한 웰링턴 쉐입을 가진 익스플로러 모델에 대해 알아봅니다.

 

1부 링크

1. 아메리칸 옵티컬 모델명에 따른 제품 분류

2. 오리지널 익스플로러 모델

3. 아메리칸 옵티컬의 AO로고 리벳이란?

 

위의 내용들을 다룬 1부에서 이어지는 2부입니다.

 

AO로고 리벳의 적용 이유 및 오리지널

모델과의 공통점/차별점등을 다룹니다.

 

2부-

4. 재발매된 익스플로러 모델

4-1) AO로고 리벳의 적용 이유

4-2) 오리지널 모델과의 공통점/차별점

5. 요약정리

3. 아메리칸 옵티컬의 AO로고 리벳이란?

국내 기준으로 사라토가나 서몬트 같이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프레임 대비

비교적 생소한 모델인 데다, AO의 보호경에서 볼 수 있는 로고 리벳이 적용되어,

 

익스플로러 모델은 출시 초기, AO의 산업용 보호경 F9800, F9900

(플렉시핏 템플이 적용된)의 복각 모델로 착각되기도 했습니다.

 

*플렉시핏은 Ao의 보호경에 적용된 안경다리(템플)의 이름인데, 국내 시장에선

특정 안경 모델의 제품명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 부족한 빈티지 안경 지식으로 생긴 오류

(플렉시핏  각인이 여러 모델에서 발견되자 그때부턴 플렉시핏 시리즈로 부르는 등 문제가 지속)

부족한 빈티지 지식으로인해 플렉시핏이란 이름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아메리칸 옵티컬의 F9900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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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09년 "줄리어스 킹 옵티컬"과 "아메리칸 옵티컬"

                 공동 개발로 최초의 보호경 모델 출시

 

2.1923년 AO에서 "줄리어스 킹 옵티컬 컴패니"를 인수하며

               "Industrial Eyewear Division" 산업 안경 부서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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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옵티컬은 일반 안경 시장뿐 아니라, 

보호경 시장을 개척하며, 이끌어 나간 브랜드로,

 

AO의  산업용 보호경은 내구성이나 안정성 등에서

높은 평가와 함께 독보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타브랜드보다 제품성이나 인지도에서 우위를 가지다 보니,

 

자신들이 만든 제품임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렌즈와 프레임에 아메리칸 옵티컬의 로고를  적용하였습니다.

 

브랜드 로고 리벳은 자신들이 만든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을 의미합니다.

 

 

4. 재발매된 익스플로러 모델

결국 재발매된 익스플로러를 볼 때. 생기는 가장 큰 궁금증

오리지널 모델과는 다른, AO의 로고 리벳이 적용된 이유 일 것입니다.

 

브랜드 로고 리벳이 적용된 이유와 OG모델과의 공통점/차별점을 알아봅니다.

4-1) AO로고 리벳의 적용 이유

①  범람하는 AO카피 제품<<  >> OG브랜드로서 차별화되는 특성 부여

아메리칸 옵티컬의 수많은 프레임들은 빈티지 복각이란

미명하에,무차별적으로 카피, 복제되고 있습니다.

 

과거 프레임의 전체적인 복제뿐 아니라 특정 모델만이 갖는

고유한 디자인의 디테일 역시 공공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OG브랜드로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타사에선 절대 복제할수 없는 상징성을 가진

AO 브랜드 로고 리벳을 적용 하였습니다.

② 빈티지 AO제품 콜렉터들에 대한 배려

놈코어 스타일 OG아이템 이라고 할수 있는,

 

*기능적이고 편안한, 특별해지기 위해 노력하지 않은,

일상적 디자인의 값싸고 널리 보급된 옷을 입는 패션  스타일

 

*과거 보호경은 눈의 보호를 위해 개발되었지만,튼튼하지만

저렴해,산업 현장뿐 아니라 일상 생활용으로도 많이 소비되었다.

 

AO로고 리벳이 적용된 아메리칸 옵티컬의 보호경 제품들은

현대 빈티지 안경 콜렉터들에게 필수 수집 대상이 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옵티컬에서 과거의 모델들을 본격적으로 재출시한 2019년 이후로,

이러한 스테디 셀러 모델들의 재출시에 대한 요청이 끊임 없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AO SAFETY 사업부는 1990년 별도 매각되었기에,

            당시의 보호경 모델을 복각 출시하지 못하더라도

 

제품을 상징하던  AO 브랜드 로고 리벳을 부활 시켰다고 볼수 있습니다.

 

4-2) 오리지널 모델과의 공통점/차별점

블랙 오리지널 빈티지 46사이즈,그레이 재발매 49사이즈

 

재 발매된 익스플로러 모델은 안경으로서 편안한 착용감과

선글라스로 겸용 사용을 염두에 둔 49사이즈출시 되었는데,

 

과거 오리지널 모델이 사이즈가  커질수록  뚱한 느낌을 주던것과는 달리 ,

 

림 두께 조절과 함께 엔드피스를 얇고 길게 조정하여,

슬림한 인상의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하였고,

 

전면부 AO브랜드 로고 리벳의 강조와

디자인적 심플함을 강조하기 위해,

 

베이직 콘투어 디자인 템플에 논리벳 디자인을 적용 하였습니다.

 

*익스플로러 모델에 현대식 디자인 언어를 적용하니,과거의

보호경 스테디 셀러 모델 f9800/f9900을 닮은 모습을 갖게

된 것도 ao로고 리벳의 적용 이유중 하나로 볼로수 있다.

 

5.요약정리

아메리칸 옵티컬의 빈티지 프레임 중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와

원작과 다른 리벳 디자인의 적용으로 완전히 새로운 모델로 오해 받았던,

 

익스플로러는 오리지널 모델을 현대적 디자인 트렌드에

맞게 슬림하고 심플하게 재해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모델에 적용된 AO브랜드 로고 리벳은

자신들이 만드는 제품에 대한 자신감/자부심을 상징하며,

오리지널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강조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