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WEAR SECTION/[EYEWEAR INFORMATION,REVIEW,NEWS TOPIC]

아메리칸 옵티컬 익스플로러 리뷰(American Optical Explorer) 1

HELLITE 2024. 4. 8. 12:09

아메리칸 옵티컬에서 "AO 로고 리벳"을 특징으로 하는 신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과거 아메리칸 옵티컬의  산업용 보호경을 떠올리게 하는 로고 리벳과,

유려한 웰링턴 쉐입을 가진 익스플로러 모델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아메리칸 옵티컬 모델명에 따른 제품 분류

2. 오리지널 익스플로러 모델

3. 아메리칸 옵티컬의 AO로고 리벳이란?

4. 재발매된 익스플로러 모델

4-1) AO로고 리벳의 적용 이유

4-2) 오리지널 모델과의 공통점/차별점

5. 요약정리

1. 아메리칸 옵티컬 모델명에 따른 제품 분류

 

아메리칸 옵티컬은  190년이란 역사를 가지고 있는 헤리티지 브랜드로서,

단순히 과거의 제품들만을 복각하며 반복하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새로운 챕터를 열어 나가기 위한 

신규 컬렉션 역시 병행 전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메리칸 옵티컬의 컬렉션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빈티지 AO 스타일"을 바탕으로 하는,

"트루 오리지널(True Original)" 라인과 

 

전에없던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뉴 컬렉션" 라인입니다.

 

그리고 이 컬렉션 라인은 제품명을 통해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트루오리지널 : 과거의 모델을 바탕으로 하기에, 영문 제품명이 그대로 사용됨

ex)  사라토가, 서몬트, 타임즈(Saratoga, Sirmont, Times) 등

 

뉴 컬렉션 : 제품 코드로 분류 사용됨

ex) AO-1002, AO-1004

 

*제품명이 영어/ 숫자 인지만 확인하면 과거에 존재했던 모델인지

 아니면 아예 새로운 모델인지 제품 라인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익스플로러 모델은 과거에 존재했던,

AO 모델의 복각/ 재발매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 오리지널 익스플로러 모델

익스플로러는 60년대 아메리칸 옵티컬의 베스트셀러 뿔테

모델 중 하나로, 크게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었습니다.

46사이즈 익스플로러

[오리지널 익스플로러 모델의 특징]

 

1. 웰링턴 쉐입

2. 키홀 브리지

3. 마름모 리벳

4. 마이터 조인트 부정교합

5. 다양한 사이즈 구성(5가지 이상)

6. 사이즈가 커질수록 프레임이 뭉툭해지는 특성

 

 

*5가지 이상의 사이즈 조합으로 출시되어, 사이즈별 디자인 편차가 존재

 

익스플로러는 아메리칸 옵티컬의 베스트셀러 모델로서

5가지 이상의 사이즈 조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모델이 5가지 이상의 사이즈로 세분화되는 경우,

제품의 사이즈가 커질수록 엔드피스가 짧고 뭉툭해지며,

전체적으로 다소 둔해 보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사이즈에 따라 렌즈의 세로폭 역시 커지기에 이런 느낌이 더 강해진다. 이는

현대 안경에서도 쉽게 발견되는 특성이지만, 과거 제품은 사이즈별 편차가 더 컸다.

 

당연히 빈티지 제품들은 상품성이 더 높아 보이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 위주로 선 소비 되었고,

 

현대에는 큰 사이즈 위주의 제품들만이 많이 남게 되어,

익스플로러 모델은 다소 뭉툭 한듯한  인상의

프레임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같은 상태의 빈티지 프레임이더라도 48 사이즈대의 제품 가격이 더 저렴하다.

좌)48  우)40~44

 3. 아메리칸 옵티컬의 AO로고 리벳이란?

국내 기준으로 사라토가나 서몬트 같이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프레임 대비

비교적 생소한 모델인 데다, AO의 보호경에서 볼 수 있는 로고 리벳이 적용되어,

 

익스플로러 모델은 출시 초기, AO의 산업용 보호경 F9800, F9900

(플렉시핏 템플이 적용된)의 복각 모델로 착각되기도 했습니다.

 

*플렉시핏은 Ao의 보호경에 적용된 안경다리(템플)의 이름인데,

  국내 시장에선 특정 안경 모델의 제품명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

  부족한 빈티지 안경 지식으로 생긴 오류라고 볼 수 있다.

  (플렉시핏 모델>플렉시핏 시리즈 모델 등 괴이하게 알려져 있다)

부족한 빈티지 지식으로인해 플렉시핏이란 이름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아메리칸 옵티컬의 F9900 모델

 

---------------------------------------

 

1.1909년 "줄리어스 킹 옵티컬"과 "아메리칸 옵티컬"

                 공동 개발로 최초의 보호경 모델 출시

 

2.1923년 AO에서 "줄리어스 킹 옵티컬 컴패니"를 인수하며

               "Industrial Eyewear Division" 산업 안경 부서 설립

 

---------------------------------------

 

아메리칸 옵티컬은 일반 안경 시장뿐 아니라, 

보호경 시장을 개척하며, 이끌어 나간 브랜드로,

 

AO의  산업용 보호경은 내구성이나 안정성 등에서

높은 평가와 함께 독보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타브랜드보다 제품성이나 인지도에서 우위를 가지다 보니,

 

자신들이 만든 제품임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렌즈와 프레임에 아메리칸 옵티컬의 로고를  적용하였습니다.

 

브랜드 로고 리벳은 자신들이 만든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을 의미합니다.

 

다음 2부에서 익스플로러 모델에 AO로고 리벳이 적용된 이유와

빈티지 모델과 재발매 모델의 상세 비교 리뷰가 진행 됩니다.

이번 익스플로러 리뷰글은  총 2부로 완결 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