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WEAR SECTION/[EYEWEAR INFORMATION,REVIEW,NEWS TOPIC]

[바이오루] 투머치 브랜드 정보,브랜드 이야기 5/5

HELLITE 2023. 6. 23. 15:05

목차1부:링크

1.바이오루란 브랜드는?!

1-1)브랜드명의 의미와 기본 컨셉

1-2)디자이너가 말하는 바이오루 브랜드의 지향점

2.디자이너 "오노데라 신고"

2-1)안경사로서 시작된 캐리어

2-2)안경사로서의 경험이 반영된 디자인/ 제조 철학1

2-3)안경사로서의 경험이 반영된  디자인/제조 철학 2

 

-목차2부:링크

3.디자인/제조 철학이 반영된 브랜드만의 특징

3-1)외형적 특징 3가지

1.입체적으로 돌출되어 있는 "U자형 힌지(경첩)+"브릿지"

2."라운드형 템플"

3.낮은 코받침:+manray 브릿지

 

-목차3부: 3부링크

3.디자인/제조 철학이 반영된 브랜드만의 특징

3-2)렌즈를 넣기 전 과 후가 동일한

3-3)매년 이뤄지는 제품의 리뉴얼

 

-목차4부 :4부링크

4.제품 컨셉에 따른 4가지 라인

1)베이직

2)스탠다드

3)플래그쉽

 

총 5부작으로 구성된 바이오루 브랜드 정보글의 마지막 화 입니다.

바이오루와 팩토리900의 콜라보 라인 설명과

함께 전반전인 요약 글을 포함 합니다.

 

-목차5부-

4.제품 컨셉에 따른 4가지 라인

4)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은?

4-1)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의 시작

4-2)바이오루 by 팩토리900 같은 안경 브랜드끼리의 협업?

4-3)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의 특징

4-4) 이벤트성 단발 출시가 아닌 정규 콜렉션화가 된 이유

5.요약 정리

4.제품 컨셉에 따른 4가지 라인

일반적으로 안경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협업,공동작업)을 진행 한다면,

의류 브랜드들과 이벤트성으로 한정 판매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바이오루"에선 타 안경 브랜드인

 

"팩토리900"과의 콜라보레이션 라인

브랜드의 정규 라인업으로 분류 하였고,

 

매년 새로운 모델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컨셉은 다르지만 경쟁사라고 할수 있는 타사 안경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 하게된 이유와 콜렉션 제품에 대해 알아 봅니다.

4)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은?(오노데라 신고)

4-1)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의 시작

바이오루의 브랜드 철학과 가벼운 안경을 선호하는 고객들로 인해,

 

바이오루의 전체 콜렉션에서 메탈테는  90%가 넘는 비중차지 하고 있고,

이로인해 일본에서의 판매량 역시 메탈테가 95% 이상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콜라보 콜렉션 출시 전 제품 구성 비율/뿔테 제품은 해외에서 선호도가 더 높다)

 

하지만,메탈테 위주의 브랜드로 이미지가 고정되는것이 걱정되어,

좀 더 베이직한 아세테이트 콜렉션을 구성 하고자 많은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팩토리900의 디자이너이자 오랜 친구인 아오야마 씨가,

서로의 브랜드 네임을 써서 협업 모델을 만들지 않겠냐고 제안을 해왔습니다.

팩토리900에서 아세테이트 파츠를 담당한 Maiko,Bungo 물결이 치는듯한 아세테이트 가공을 보여준다

마침 뿔테 콜렉션을 확장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예전부터

바이오루 콜렉션에 있는 Maiko,Bungo 모델에 쓰이는 아세테이트

파츠는 팩토리900을 통해 만들어 지고 있었기에,

협업을 진행하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다만,과거에 만들었던 제품과는 달리, 본격적으로 양사의 이름이 들어간

제품을 만들게 된다면,어느쪽이든 혼자서는 절대로 만들수 없고,서로가

함께 함으로서 만들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자는 생각이 바탕이 되어

 

바이오루와 팩토리900의 Co-Branding 프로젝트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2)바이오루 by 팩토리900,같은 안경 브랜드끼리의 협업?

물론 같은 안경 브랜드끼리의 협업이 굉장히 이상하게 보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래 팩토리900은 하나의 안경 브랜드이기 전에,안경 생산 공장을

토대로 하는 팩토리  브랜드이기에 가능했던 협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바이오루 메탈테 위주의 디자이너 브랜드로서 

            팩토리900  뿔테 위주의 팩토리 브랜드로서 

 

각자 명확하게 구분되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어,양사의 브랜드명이 각인되는게

부자연스럽지 않고 오히려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줄수 있을것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좌)오노데라 신고,우)아오야마

따라서 각 브랜드가 가진 특색을 살린 콜렉션이 아래와 같이 따로 전개 됩니다.

 

바이오루 by 팩토리900 :팩토리900의 기술력이 더해져 만들어지는 라인,바이오루가 판매

팩토리900 by 바이오루: 바이오루의 디자인이 더해져 만들어지는 라인,팩토리900이 판매

 

*협업 콜렉션이기에 양사가 같은 모델을 만들어 서로의 매장에서  파는게 아니라,

브랜드별로 전혀 다른 모델들로 콜렉션이 구성되고 판매 역시 브랜드별로 나눠집니다.

4-3)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의 특징

>후속 모델들이 지속 출시되고 있으나,가장 기본 모델을 바탕으로 설명

바이오루 by 팩토리900 콜렉션은 뿔테 버젼의 베이직 라인으로 볼수 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개성과 착용의 재미를 모토로 하는 베이직 라인은

 

특별한 기교나 화려한 디테일을 제거한 형태를 갖고 있어,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인 입체감 있는 브릿지나 U자형 힌지가 부각 되게 됩니다.

베이직 라인의 Hoseok ,콜라보 라인의 Ren
베이직 라인의 아키라3 모델

 

팩토리900의 강점이랄수 있는 입체적 아세테이트 가공 기법을 통해,

 

뿔테 안경에선 구현하기 힘든

 

유연성과 내구성을 갖춘  U자형 힌지/브릿지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팩토리900은 입체적 아세테이트 가공/표현 기법으로 유명하다.

콜라보 라인 모델    Roy , u자형 힌지,입체적 브릿지가 뿔테 형태로 구현되었다.

콜라보 콜렉션은 위와 같은 제조적 측면 외에도,

 

제품의 프런트 디자인은 바이오루의 오노데라 신고 가 담당하고,

두께나 깊이감 등 3차원적인 디자인은,팩토리900의 아오야마

담당하는 등  디자인적으로도 협업 형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서로가 추구하는 디자인적 접근법이나 컨셉이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이 탄생하거나,

 

기본 모델을 지향하더라도

 

전에 없던 표현법이나 새로운 디테일이 추가 되게 됩니다.

콜라보 라인 모델 Meg,Mic

4-4) 이벤트성 단발 출시가 아닌 정규 콜렉션화가 된 이유(오노데라 신고)

 

제품을 몇가지  모델로 일회성으로 출시 할때와 비교해서,콜렉션으로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은 고객에게 안정감을 줄수 있고,다양한 쉐입과 사이즈,색상을 제안 할수 있었기에,

 

제가 아오야마 씨에게 정규 콜렉션 화를 먼저 제안 했습니다.

 

이 협업 콜렉션은 예상 이상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고,전체 콜렉션에서

뿔테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10%이상 증가하며,제가 걱정 하던

메탈테 위주의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지울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뿔테가 전체 콜렉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30%)

좌)라운드형 뿔테 하루  우)크라운판토형 뿔테 토시

또한 해외 에서의 판매는 좋지만,일본에선 반응이 저조 했던 Toshi,

Haru  같은 뿔테 모델들의 일본 판매량이 늘기 시작했습니다.

 

베이직한 시리즈가 있기 때문에 특색 있는 디자인과 비교하여,

둘다 전개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가게가 늘어 난것 같습니다.



정규 콜렉션 이지만,서로 바쁘기 때문에 발매는 연 1회,

봄 전시회때 공개되며, 공개되는 모델의 수량은

시즌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예정입니다.

(각 브랜드별로  매년 2~3종씩 발매됨)

정규 콜렉션이기에 신규 모델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볼륨이 커지고 있다.

5.요약정리

브랜드의 특징:경량화/안경렌즈를 넣기 전과 후 변화가 없는

 

안경사 출신의 아이웨어 디자이너 "오노데라 신고"

안경사 시절 느낀 고객과 자신의 불편을 제품에 반영해

디자인과 사용성이 충족되는 제품을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그의 독특하고 완성도 높은 디자인의 제품들은,

 

IOFT 올해의 안경(eyewear of the year)

남성/여성 부분의 그랑프리

 

를 두차례 수상하며  인정 받았고,

 

제품이 출시되고 나서도,고객이나 안경원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이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제작/가공 기법이나 신소재를

생산에  채택하여 제품의 리뉴얼을  매년 진행하며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