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1부:링크
1.바이오루란 브랜드는?!
1-1)브랜드명의 의미와 기본 컨셉
1-2)디자이너가 말하는 바이오루 브랜드의 지향점
2.디자이너 "오노데라 신고"
2-1)안경사로서 시작된 캐리어
2-2)안경사로서의 경험이 반영된 디자인/ 제조 철학1
2-3)안경사로서의 경험이 반영된 디자인/제조 철학 2
-목차2부:링크
3.디자인/제조 철학이 반영된 브랜드만의 특징
3-1)외형적 특징 3가지
1.입체적으로 돌출되어 있는 "U자형 힌지(경첩)+"브릿지"
2."라운드형 템플"
3.낮은 코받침:+manray 브릿지
-목차3부-
3.디자인/제조 철학이 반영된 브랜드만의 특징
3-2)렌즈를 넣기 전 과 후가 동일한
3-3)매년 이뤄지는 제품의 리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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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렌즈를 넣기 전 과 후 프레임에 변화가 없는
>작은 사이즈의 렌즈와 1mm단위로 나눠지는 사이즈
고시력자의 경우 지나치게 두꺼운 렌즈 두께나,눈이 작아 보이는 렌즈로 인해
같은 안경을 쓰더라도 렌즈를 넣기 전과 후에서 다른 느낌을 받게 됩니다.
*렌즈의 두께는 렌즈의 가로폭에 의해 결정 되기에,
도수가 높아도 눈이 작아보이지 않게,
프레임의 렌즈 크기를 의도적으로 작게 만듭니다.
다만 무턱대고 렌즈 사이즈만을 줄이면 단순히
작은 사이즈의 아동 안경이 되어 버립니다.
렌즈 사이즈를 줄이되,성인이 착용할수 있게
브릿지나 엔드피스 파츠의 사이즈를 늘려
전면부 사이즈를 조정 합니다.
단순해 보이는 작업이지만,프레임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신경 쓰며,사이즈를 조정해야
하므로 세밀한 수정이 필요 합니다.결국 바이오루의 제품들은 40~45mm 사이즈의
제품들이 주력이며,1mm단위로 사이즈가 세분화 되어 발매 되고 있습니다.
*작은렌즈 사이즈=작은 안경=얼굴에 끼는 불편한 착용감을 떠올릴수 있는데,디자인 뿐 아니라 실용성까지 염두에 두고 설계된 브랜드 고유의 "입체감 있는 브릿지"나 "U자형 힌지"가 전면부 사이즈를 어색하지 않게 키워주는 역할을 합니다.결국 작은 렌즈사이즈를 가졌지만,전면부 사이즈는 한두치수 큰 제품만큼 나와,얼굴이나 관자놀이에 끼는 느낌 없이 편안한 착용감을 주게 됩니다.
*일반적인 안경들은 2mm단위로 사이즈가 나눠진다.1mm단위의 구분은 그만큼 세밀한 조정이 이뤄짐을 의미.
3-3)매년 이뤄지는 제품의 리뉴얼
"특정 디자인과 느낌을 고려해 제품을 만들면 누가 안경을 착용하던
항상 비슷한 느낌을 가질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디자인에 조금의
변형을 더하면 전에 없던 색다른 느낌을 줄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하나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지만,색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오노데라 신고)
이런 철학을 바탕으로 바이오루에선 매년 인기 모델들의 리뉴얼을 진행 합니다.
모델명 뒤에 붙은 숫자로 그동안 리뉴얼이 진행된 횟수를 알수 있고,
리뉴얼이 됐다고 하여 기존 모델이 단종 되지는 않습니다.
(단종 여부는 모델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다)
하나의 디자인을 뿌리로 하지만 다른 느낌을 주는 모델로서 공존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제품의 리뉴얼은 어떻게 이뤄지는걸까요?
일반적으로 제품의 리뉴얼은 사이즈 밸런스 조정을 기본으로 하되,
최신,혹은 유니크한 가공 기법을 더하는식으로 진행 됩니다.
Sachie(사치에)라는 모델을 예로들면,Sachie2 모델이 출시되며
노즈패드 간격 사이즈 및 안경 다리 길이를 조절했고,
매끈했던 안경의 림을 해머톤 아이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Hammer tone eye-rim(해머톤 아이-림)
망치로 일일이 두들겨 만든듯 다양한 면을 보여주는
"해머톤 아이-림"은 특수 금형을 통해 제작 되었습니다.
일반 림보다 얇게 제조할수 있어, 무게 감량 효과가 있고,
빛을 반사하는 면이 늘어나,빛을 받는 방향에 따라
제품이 주는 느낌이 변하는 매력을 보여 줍니다.
이렇듯 기존 모델을 베이스로 하지만 유니크한 제작/가공 기법을 통해,
상품성을 개선하고,새로운 이미지를 더하는식으로 리뉴얼이 이뤄집니다.
*모델명 뒤에 붙는 숫자를 통해,리뉴얼이 진행될 정도로 인기 있는,
브랜드의 스테디 셀러 모델을 간단하게 확인 할수 있습니다.
바이오루 글은 다음 4부로 이어 집니다.
4부에선 콜렉션별 특징들에 대해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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