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EWEAR SECTION/[EYEWEAR INFORMATION,REVIEW,NEWS TOPIC]

[나이토 쿠마하치]일본의 안경 공방에서 만든 팩토리 아이웨어 브랜드

HELLITE 2024. 7. 26. 14:16

*22년 작성글의 리뉴얼 버전입니다. 세월의 흐름에 맞게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를 기본으로 이미지  추가 및 글 수정 등  퀄리티 개선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內藤熊八 作(나이토 쿠마하치 작)

 

일본의 안경공장 나이토 옵티컬에서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 나이토 쿠마하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글은 "나이토 쿠마하치" 브랜드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팩토리 아이웨어 브랜드의 의미, 세계 3대 안경 생산지 이자, 일본

최대의 안경 생산지인, 후쿠이현 사바에시의 고령화등을 같이 다룹니다.

 

> 제 모든 글의 구성 및 띄어쓰기는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목차- 1부

1. 안경 공방에서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나이토 쿠마 하치

2. 팩토리 브랜드란? 팩토리 브랜드가 가지는 장점

3. 브랜드의 설립자/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

4. 브랜드명의 유래/숨겨진 의미

4-1) 기존의 장인 브랜드가 가진 경직된, 딱딱함을 벗어난 

1. 안경 공장에서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나이토 쿠마 하치

 

"나이토 쿠마하치"는  일본의 안경 공방(공장)

"NAITO OPTICAL"에서 2017년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입니다.

 

안경 브랜드로서의 역사는 길지 않지만,

 

제품을 만드는 "NAITO OPTICAL(나이토 옵티컬)"은

1978년 설립되어 46년째 이어지고 있는 안경 공방으로,

 

그 규모는 크지 않지만 고품질의 제품을 제작하는

곳으로 일본 안경 업계 전반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팩토리 브랜드이자, 제작자의 이름을 내세운 장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2. 팩토리 브랜드란? 팩토리 브랜드가 가지는 장점

"팩토리 브랜드"란 말 그대로 타업체의 의뢰를 받아 안경을 생산하던 공장에서,

 

자신들이 가장 잘 만들 자신이 있고,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브랜드를 론칭 한, 안경 공장 발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생산 공장에서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까지 일괄  진행 하기에,

자신들의 기술력이나 장점  부각되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곧 자신들의 공장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척도

이기도 하므로, 원가절감 같은 타협 없이 최고의 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 팩토리 브랜드의 제품을  보고 oem 제작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다.

> OEM 제작 시 단가를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질적 저하가 생기는 경우와 대조적.

 

결국, 이런 타협 없는 생산은 더 비싼 판매가로 이어질 것이란 생각과는 다르게,

 

*생산공장=브랜드 >>>>판매처로 중간 단계 없이 유통 

 

특유의 생산 및 유통 일원 과정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고,

신 제품 개발 및 생산 시간 단축, QC관리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팩토리 브랜드 제품들은, 합리적 가격에 훌륭한 품질을 갖고 있습니다.

3. 브랜드의 설립자/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

하지만, 수많은 팩토리 아이웨어 브랜드들 중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나이 든 장인들의 손에 의해 브랜드가 운영되다 보니 생기는,

 

변화를 피하고 꺼려하는 보수적인  분위기와 이로 인한,

브랜딩(디자인, 특색)의 부족함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제품을 만들지만, 이는 결국 과거의 답습일 뿐,

 

최신 디자인 트렌드 반영 및 현대인의 얼굴형  , 착용 습관 변화에 따른

안경 쉐입과 사이즈 조정 등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토쿠마하치 n045s모델,브랜드만의 특색 및 컨셉이 명확하게 보인다.

 

하지만  "르 오울 인 아이"는 이런 팩토리(장인) 브랜드의 단점을 브랜드의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에 의해 보완해 가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안경공장 "나이토 옵티컬"의  2대손이기도 한

 

"나이토 히로유키(49세)"는  31년의

안경 제작 경력을 가지고 있는 장인으로,

 

18세 때부터 자신의 가족 공장에서 안경 제작 일을 시작하였고,

더 큰 경험을 위해 6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일본의 중견 안경 업체인,

"NOVA(노바)" 이직 10년을 근무한 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것을 예전 방식대로 만드는 것에서 벗어나

현대적이고 전문적인 브랜드 운영 기법이 적용되어, 

 

일반적인 장인 브랜드에서 느낄 수 있는 정체되고 경직된

구시대적 느낌이 드는 디자인과 사이징은 찾아보기 어렵고 

 

장인 브랜드가 내세우는 고품질의 제품 생산에

트렌디/신선함이 가미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타사에서의 근무 경력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에 의아함을 느낄 수 있는데,

 

"NOVA. 노바"는 자사의 오리지널 프레임 라인(수작전)과 함께

2개의 장인 브랜드 "긴지로" , "니와 마사히코"를 운영하고 있어,

 

그가 가족의 공방을 바탕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운영하는 것에 있어,

 제품 기획/디자인/브랜딩 등의 비즈니스적인 경험을 쌓기에 최적의 기회가 됐고,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의 방향성과 철학을

명확하게 정립하고, 제품에 일관성 있게 반영하는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만든 바탕이 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바의 장인 브랜드 긴지로와 니와 마사히코

4. 브랜드명의 유래/숨겨진 의미

브랜드명인 나이토 쿠마하치는,

 

나이토(内藤) :브랜드의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의  

 

쿠마하치(熊八): 가문에서 키우는 애견의 이름더해 만들어졌습니다.

 
 
뭔가 나사 빠진? 작명 방식으로 생각할수도 있지만,지금의
이름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바를 간단 명료하게 보여 줍니다.
 
 
*쿠마하치가 디렉터의 별명이다로 시작해,
정체불명의  루머를  정설인냥 퍼뜨린 한국인  블로거가 있는데,
이는 해석의 여지가 있는 부분도 아니고 그냥 거짓,잘못된 뇌피셜 정보다.

 

온전한 그의 이름이 아닌, 그의 성과 애견의 이름이 합쳐져

브랜드명이 된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4-1) 기존의 장인 브랜드가 가진 경직된, 딱딱함을 벗어난

그동안의 사바에 시에 위치한 장인 브랜드들은

전통을 고집스럽게 지키며  클래식한 제품을

과거의 방식대로 만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철학은 결국 새로운 시도에 대해서

지나치게 배타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갖게

했고, 이는 현대적 디자인과 사이즈의 도입을 늦췄습니다.

 

장인브랜드는 전통이란 이름하에 경직되고, 정체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이에 반해, "나이토 쿠마하치"는

권위주의(무거움)를 내려놓은 듯한 브랜드명

이를 활용한 위트 있는 디테일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겠다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결국, 자신과 가족의 성 + 가족의 마스코트 이름을 더한 브랜드명은  장인 브랜드가

내세우는 자신의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제품을 만든다기본적인 철학은 가져가되,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겠다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개 이름이 뽀삐면 뽀삐인 것인데, 누구의 별명이라는 등 잘못된 의미를 가져다 붙이며 호도하는 사람이 있어 쿠마 하치란 이름을 분석하자면 쿠마(곰)=강아지가 곰처럼 북실북실 한 느낌이 있어 곰. 곰탱이 같은 이미지로 붙였고, 하치(8)='기르던 주인이 죽은 뒤에도 역 앞에서 주인이 오기를 기다렸다'는 일화로 유명해진 하치란 강아지의 이름을 따왔다. 발견당시 숫자 8이 한자로 쓰인 목걸이를 하고 있다 해서 지어진 이름인데 영화로도 제작될 정도로 유명한 실화기에 일본에서 강아지 이름으로 자주 쓰인다. 바로 윗 사진의 견공이 쿠마하치다.

 

*브랜드 소개 페이지에 등장하는 곰 이미지나,

안경 패키지 및 템플 팁 부분에 등장하는 곰 발바닥 등은

 

브랜드명인 나이토 쿠마하치에서 쿠마는 일본어로 곰이란

의미 역시 가지고 있어 사용되는 위트 있는 디테일 포인트입니다.

 

이는 너무 무겁고 진중하게만 다가오는 다른 장인 브랜드와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나이토 쿠마하치 브랜드 이야기 글은 다음 2부로 이어집니다.

 

완전히 새로운 글이라 볼수 있을 정도로 기존 글에서

분량을 두배 이상 확장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다듬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