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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옵티컬]한국 시장 런칭과 앞으로 브랜드의 운영 방향!

HELLITE 2021. 8. 10.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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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년 역사의 아이웨어 브랜드 "아메리칸 옵티컬"의 국내 런칭이 8월 달로 확정 되었습니다.

 

8월9일 국내에서 AO 제품을 가장 빠르게 발주한 서울 "L" 매장의 >> 선 판매를 시작으로,

 

8월17일 전국적인 런칭이 이뤄질 예정 입니다.

 

 

그동안 직구를 통해서나 볼 수 있던 제품을 손쉽게 볼수 있는 기회가 다가오고 있기에,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던 다양한 궁금증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본 시장은 21년 4월 런칭이 되었습니다.

유로파 아이웨어의 AO 인수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변화들,

 

앞으로 브랜드의 디자인/제작방법 및 운영 방향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담당 임원들(크리에이티브 디텍터/생산담당)의

인터뷰와 추가 조사한 내용들을 하나의 글로 압축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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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대표 제품이라 할수 있는 사라토가

Nico Roseillier AO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AO 의 디자인 프로세스는 어떻게 될까요?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징적인 브랜드의 제품 디자인을 하기 위해 

브랜드가 가진 역사를 비롯한 모든 것들을 알 필요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아메리칸 옵티컬의 경우 빈티지 프레임들뿐 아니라,

1833년이래 그들의 생산 시설 도면 및 제품 포장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모든 역사/자료가 훌륭하게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아메리칸 옵티컬의 고향이기도 한 매사츄세츠 주 사우스 브릿지에 위치한 "광학 유산 박물관"

아카이브와 큐레이터 "딕 휘트니", "다이언 매턱"와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메리칸 옵티컬의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클래식하고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계승 발전" 시키는

 

포드의 "브롱코"나 랜드로버의 "디펜더"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롱코.랜드로버 디펜더의 과거와 현재

>>브랜드의 방향성을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자동차 이야기.

기존의 스타일/디자인을 유지하며 현대식 조정/업데이트 등이 추가될 것이란 점을 알수 있다.

 

당장 예전 디자인 그대로 제품을 만드는 게 가장 쉬운 방향일 테지만,

기존 디자인의 답습만으론 브랜드의 새로운 챕터>다음장으로 넘어가기에 한계가 있음

 

브랜드의 첫해와 앞으로 5년의 계획.방향성은?

 

아메리칸 옵티컬이란 브랜드는  다음(새로운)챕터로 넘어가기 위해

브랜드의 과거를 면밀히 확인 하고 있습니다.

 

일부 모델은 "빈티지 AO 스타일"에서 영감(트루 오리지날)을 얻고,

일부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가 출시하는 스타일 중 일부는 1935 년부터 1960 년대까지의 AO 디자인을 기반으로합니다. 

이 스타일들은 약간의 조정만 거쳐도 오늘날의 패션에 완벽하게 어우러집니다.

트루 오리지날 라인업>>과거의 빈티지 모델명을 그대로 사용 한다.

Nico Roseillier AO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20년간의 이력

 

건축학과 산업 디자인을 전공 한 뒤 회사를 설립

>다양한 안경 회사들과 5년간 일 했고,

 

그뒤 MODO에서 5년간 크리에티브 디렉터

 

그후 10년동안 Rem에서 일 하며,(Rem은 16년 derigo가 인수)

 

Derek Lam, Phillip Lim, Tumi, Converse 및 John Varvatos

디자이너 아이웨어 및 토탈 패션 아이웨어의 디자인을 담당 했다.

신규 라인업 >> 모델명이 글자가 아닌 숫자 코드로 표기 된다

 

Marc Franchi  시카고 IEM (Independent Eyewear Manufacturing)의 사장 설계 및 제조

 

아메리칸 옵티컬의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 지고 있나요?

 

우리는 처음부터 아메리칸 옵티컬의 아니코닉한 스타일 

원래 디자인과 스펙(사양)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21 세기 제조 기술과 부픔으로 개선하기를 원했습니다.

 

예를 들어, AO의 가장 상징적  스타일 중 하나 인 Original Pilot을 제작하기 위해

 

우리는 제품이 원래 생산 되었던 디자인 및 밀리터리 스펙과 일치하도록

모든 도구 와 고정 장치를 사내에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그뒤 납땜 장비에 최신 기술의 적용 및 최고의 품질의 재료와 구성품을 결합하여

"최선의 용접 접합부"를 확보함으로써 이전에 나온 어떤 제품보다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는 AO의 제품이 항상 최고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계속 개발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1964년 지형 훈련중 .오리지날 파일럿 모델을 착용한 아폴로 11호 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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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브랜드의 미래를 위해 과거 모델만을 복각 하는것이 아니라

 

복각 라인>>"트루 오리지날"라인 과

숫자코드 표기>>"신규 모델 라인업" 제품을 같이 출시.

 

 

*과거의 안경 모델들의 디자인은 최대한 유지 하지만,

현대에 맞는 최신 제조 기술과 부품을 사용하여 품질을 개선하려 하고 있다.

 

*지금의 콜렉션이 35~60년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니,

서몬트를 비롯 다양한 인기 모델들의 추가 출시가 기대 되고,

 

지금 같은 방향성이 유지된다면 200년이란 시간을 관통하는 콜렉션이 구축 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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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유산 박물관 관련.

박물관은 운영을 한때 중단하기도 했으나  짜이스의 지원으로 부활 2013년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1983년 6월 18일 브랜드 설립 150주년 기념으로 설립된 광학 산업의 역사를 보존하는데 초점을 둔 아이웨어 박물관)

 

아메리칸옵티컬의 아카이브>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에 대한 수집/보관은 1880년대부터 시작되어, 지속됨.

박물관 개설 시  아카이브에 있던 3천 점이 넘는 프레임 중 800점을 선별하여 전시함

 

전문적 검안이나 케어없이 시계방이나 보석상에서 판매되던 안경 판매점들과 차별점을 보여주기 위해 ao에서 허버트 모튼 스툽스와 기획 진행한 광고 그림의 원본.시중에 유통되는 제품들은 모두 프린팅 복사판 이다.당시 프레임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카드:프레임의 세부 부속품들 마저 완벽한 원형을 확인할수 있다. 

아메리칸 옵티컬(프레임 및 렌즈/광학제품) 및 오랜 시간 협력 관계였던

짜이스.솔라(렌즈 및 광학 제품)  제품을 통해

미국의 광학 역사를 보여 주고 있다.

 

기묘한 관계는 현재의 아메리칸 옵티컬 렌즈 컴패니(1,212억)>> 솔라 인수(1조2500억)>>짜이스 인수등으로

아메리칸 옵티컬 렌즈 파트에 대한 짜이스의 정당한 소유권이 있기에 가능함

(현재의 큐레이터들도 원래는 ao렌즈에서 70년대부터 근무하던 직원들이었음)

전시 되어 있는 시대별 프레임들,보유 프레임의 수량이 방대하여 컨셉에 맞게 전시품을 교체 진행하며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