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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토 쿠마하치]일본의 안경 공방에서 만든 팩토리 아이웨어 브랜드 2부

HELLITE 2024. 9. 2. 13:26

*22년 작성글의 리뉴얼 버전입니다. 세월의 흐름에 맞게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를 기본으로 이미지  추가 및 글 수정 등  퀄리티 개선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內藤熊八 作(나이토 쿠마하치 작)

 

일본의 안경공장 나이토 옵티컬에서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 나이토 쿠마하치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 글은 "나이토 쿠마하치" 브랜드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팩토리 아이웨어 브랜드의 의미, 세계 3대 안경 생산지 이자, 일본

최대의 안경 생산지인, 후쿠이현 사바에시의 고령화등을 같이 다룹니다.

> 제 모든 글의 구성 및 띄어쓰기는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목차- 1부링크

1. 안경 공방에서 론칭한 팩토리 브랜드:나이토 쿠마 하치

2. 팩토리 브랜드란? 팩토리 브랜드가 가지는 장점

3. 브랜드의 설립자/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

4. 브랜드명의 유래/숨겨진 의미

4-1) 기존의 장인 브랜드가 가진 경직된, 딱딱함을 벗어난

 

목차-2부

4-2) 후쿠이현 사바에 시 장인들의 평균 나이

5. 디자인 방향성:브랜드만의 특징/디테일

5-1) 자연주의적 철학이 바탕이 된 제품의 소재와 색상 선택

5-2) 자연주의적 철학이 바탕이 된 제품의 디테일:금속조각패턴

5-3) 얼굴형을 보완해 주는 입체감 있는 브리지

5-4) 작은 안경을 크게 만들어 주는 벌룬-핏 템플

5-5) 코받침 속 디테일

5-6) 안경 템플에 적힌 숫자/단어의 의미

5-7) 다품종 소량 생산을 통한 빠른 신제품 발매

6. 정리 요약

4. 브랜드명의 유래/숨겨진 의미

브랜드명인 나이토 쿠마하치는,

나이토(内藤) :브랜드의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의 성

 

쿠마하치(熊八): 가문에서 키우는 애견의 이름을 더해 만들어졌습니다.

 

뭔가 나사 빠진? 작명 방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금의

이름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바를 간단명료하게 보여 줍니다.

 

*쿠마하치가 디렉터의 별명이다로 시작해,

정체불명의 루머들을 정설인 양 퍼뜨린  블로거가 있는데,

이는 해석의 여지가 있는 부분도 아니고 그냥 거짓, 잘못된 뇌피셜 정보다.

 

 

온전한 그의 이름이 아닌, 그의 성과 애견의 이름이 합쳐져

브랜드명이 된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4-2) 후쿠이현 사바에 시 장인들의 평균 나이

일반적으로 일본의 정년은 60세까지 이지만, 후쿠이현 사바에 

시에서 정년퇴직은 일부 대형 생산 업체에서만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대형 업체에서 정년 퇴직한 솜씨 좋은 안경 장인들

중소규모 공방으로 스카우트되며 이직하는 경우가 많고,

 

중소규모 공방은 건강이 허락하는 한 거의 정년 없이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지로,니와마사히코,미키분지

 

따라서 현재 후쿠이현 사바에 시에서 자신의 이름 내건 브랜드를 운영하는

안경 장인들의 나이는 보통  60~80대에 걸쳐 분포하고 있습니다.

 

긴지로 브랜드의 "마수나가 긴지로" 24년 기준 84세

미키 분지 브랜드의 "미키 분지" 24년 기준 77세

니와 마사히코 브랜드의 "니와 마사히코" 24년 기준 66세

 

*1955년 설립된 아버지의 안경 공장을 이어받아 운영하던,

과거 50대의 니와 마사히코 씨도 산지 고령화로 인해 자신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를 설립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꼈을 정도였다.

 

나이토 히로유키 씨의 나이가 현재 49세이고 그가 쌓은 31년이란 안경  경력은

결코 부족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사바에 시 산지의 지나친 고령화로 인해

온전히 자신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명에  부담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5. 디자인 방향성:브랜드만의 특징/디테일



클래식과 모던의 융합, 입체감 있는 프레임, 자연주의 철학 

 

「과거와 현대의 융합」 빈티지. 클래식 디자인을 베이스로,

직선과 곡선을 조합한 디테일을 더해 입체감 있는 프레임을 만들고 있으며, 

자연주의 철학이 바탕이 된 전통 금속 공예 더해 특색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5-1)  자연주의 철학이 바탕이 된 제품의 색상과 소재

세계 3대 안경 산지이자 평화로운 농촌 마을 "사바에"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브랜드의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씨는

 

어렸을 때부터 보고 자란 고향의 자연경관 일본 장인의

전통적인 금속 공예를 결합한 안경 디자인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자연주의적 철학을  표현했습니다.

 

 나는 시골에서 자랐습니다. 일본은 위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와 마을은 사계절이 뚜렷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은 분홍빛, 여름은 초록과 파랑, 가을은 단풍, 빨강과 살구, 겨울은 하얀 눈입니다. 하늘과 땅의 선물을 프레임 디자인에 혼합하고 나뭇가지와 나뭇잎, 벼 이삭, 후지산, 파도, 가죽과 같은 자연의 형태(색)를 더합니다. 안경에 새겨진 조각(각인, 패턴)은  디자인에 녹아들며 숲을 표현합니다」

 

티타늄 소재와 아세테이트의 광택을 통해 

미네랄(광물) 특유의 질감/윤기를 표현하였으며,

 

자연의 소재를 바탕으로 선택된 프레임 색상과 어우러져,

안경 하나하나가 다양한 생태경관을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자연주의적 철학을 바탕으로, 타 브랜드에선 일반적으로 발매되지 않는

그린(풀이나 숲)/핑크(봄을 표현) 색 같은 특이 색상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이 색상들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별도로 선글라스 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있어 포인트용이나 선글라스로 겸용 사용을 염두에 둔 색상 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5-2) 자연주의 철학이 바탕이 된 제품의 디테일:금속조각패턴

*벼이삭은 풍요의 상징으로 과거부터 수많은 안경 브랜드들이 즐겨 사용하던 각인 패턴이기도 하다.

 

명확한 디자인 철학에 의해 세밀하게 새겨진 패턴들은 브랜드

제품 간 통일감을 느끼게 해 주며 프레임의 가치를 더해 줍니다.

 

평화로운 농촌/산촌 마을에서 볼 수 있는 벼 이삭, 나뭇가지와 잎, 풀

 기본으로, 일본의 자연을 대표하는 후지산의 패턴이 주로 사용되며,

 

제품 콘셉트에 따라서, 전통적인 일본 금속 공예 패턴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벼이삭은 풍요의 의미를 담고 있어  과거부터 다양한 안경브랜드들에서 즐겨 사용됐다.

전에 없던 새로운 심벌을 창조한 게 아니라 자연물을 단순히 형상화한 형태기에,

특정 브랜드가 독점적으로 개발한 것도 그들만의 전유물도 아니었다.

5-3) 얼굴형을 보완해 주는 입체감 있는 브리지

클래식한 과거의 프레임을 떠올리게 하지만,

구조부터 세부 디테일이 전혀 새롭게 구성되어

 

과거와 현대의 융합이란 브랜드의 모토가 잘 드러나는  브리지 파츠입니다.

상단 n038 ,하단 n044모델

 

뿔테 안경보다 얇은 선과 평면적 구조를 가진 메탈테는 자칫 

지나치게 평범한 느낌을 줘서 착용 간 쉽게 질릴 수 있습니다.

 

"쿠마 하치"는 안경의 가장 중심이랄 수 있는 브리지를

곡선과 직선을 더한 형태로 만들어 구조적 단순화를 피했고

높낮이 차를 두어 입체감을 더하였습니다. 이런 입체감은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동양인의 얼굴형을 보완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클래식한 기본형 디자인의 안경이더라도 입체적 브리지와 이에 적용된

패턴 디테일 오래 착용해도 쉽게 질리지 않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5-4) 작은 안경을 크게 만들어 주는 벌룬-핏 템플

 

44 이하의 작은 렌즈 사이즈의 안경이지만

넓은 전면부 사이즈, 편안한 착용감을 가진,

 

작지만 큰 안경을 만들어온 브랜드 바이오루의

디자인 철학이 일본 업계 전반으로 퍼져 가고 있습니다.

 

작지만 큰 안경이란 키워드가 최신 사이즈 트렌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작은 렌즈 사이즈 모델임에도 전면부 사이즈를 최대한

키운 모델들을 출시하기 시작했지만, 각 파츠의 길이를 단순히  늘리기만

하여, 비율적으로 이질감(언밸런스)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토쿠마하치에선 작지만 큰 사이즈의 안경을 만들기 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브리지와 템플 파츠를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

 

입체감 있는 구조로 설계된 브리지 풍선을 감쌀 수 있을 정도로

벌림 각에 신경을 쓴 벌룬-핏 템플이 더해져 표기 사이즈 대비

실 착용감은 2~3단계 위의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40 모델> 피팅감은 44~45 정도

42 모델> 피팅감은 46~47 정도

 

*사이즈 개선 효과로 벌룬핏 모델은 39 사이즈부터 출시됨.

 

작은 렌즈 사이즈로 클래식한 외관을 가졌지만,

새롭게 설계된 파츠로  넉넉한 전면부 사이즈를 확보하고,

비율적으로 이질감 없이 조화로운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

 

 

*요즘은 뿔테 안경에서  44 사이즈가 많이 나오고 , 착용감도 그리 나쁘지 않아 작은 사이즈란 생각이 안 들 수

있지만, 메탈테는 뿔테 대비 체감 사이즈가 2단계 정도 작다고 생각하면 맞다. EX) 메탈테 44 > 뿔테 40~42 정도

5-5) 코받침 속 디테일

 

S자 구조 적용된 티타늄 노즈패드 암은  높은 조절성과 편안함을

갖췄고, 동양인의 낮은 콧대에서도 안정적인 착용감을 보여 줍니다.

 

노즈 패드는 일반 양산품이 아닌 브랜드의 각인이 들어간 커스텀 파츠

사용하였는데, 제품 색상에 따라 노즈 패드 색상 역시 다르게 적용하는 등

디자인적 일체감을 위해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인된 한자를 있는 그대로 읽는다면,

곰 웅, 여덟 팔로 뜻을 알 수 없는

8 마리 곰? 이란 말이 되지만,

 

일본어로 읽을 시 브랜드명인 "쿠마 하치"가 됩니다.

 

5-6) 안경 템플에 적힌 숫자/단어의 이미

 

안경 템플에는 의미를 알수없는 숫자와 한자가 병기되어 있습니다.

 

좌측에서부터 순서대로 읽어 보자면, 숫자 "908"

비슷하게 안경공장에서 시작된 팩토리 브랜드인 "팩토리 900"에서 "900"이란

숫자가 그들의 공장 등록번호(안경 공업 조합원 번호)에서 유래된 것처럼,

 "908"이란 숫자의 의미를 추측할 수도 있겠지만,

 

 

"나이토 쿠마하치"에선 일종의 언어유희로서,

브랜드가 가진 위트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908을 일본어로 읽으면 >> 9 (ku) 0 (maru) 8 (hachi)

                   브랜드명인 >> 9 (쿠)  0 (마)  8(하치)가 됩니다.

숫자 908 뒤에 오는 內藤熊八 作

 

內藤 (나이토) 브랜드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의 성

熊八(쿠마 하치) 나이토 가문의 애완견 이름

作(작) ~ 누구의 작품이란 의미


Since 1976과  제일 뒤에 위치하는 N-106

 

브랜드의 디렉터 "나이토 히로유키"의 출생 연도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만드는 장인 브랜드임을 강조합니다.

 

N-106은 제품의 모델 넘버입니다. 숨겨진 의미를 갖고 있진 않습니다.

 

5-7) 다품종 소량 생산을 통한 빠른  신제품 발매

브랜드의 뛰어난 제품 기획력과, 제품 기획과 생산이 일체화되어 있어

신제품 개발을 빠르게 진행 가능한 팩토리 브랜드만의 특성으로,

소규모 신규 컬렉션을  짧은 간격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모델이 나오기까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리는 타 브랜드들과 달리

 

3~6개월 내외로 신제품을 접할 수 있습니다,

뿔테 같은 화려한 외관과 메탈테의 착용감을 가진 콤비테 n-310/311

 

지나치게 빠르게 출시되는 신모델들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가질 수도 있지만.

 

컬렉션 단위로 명확한 콘셉트와 디자인적

특징을 가진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어,

 

다품종 소량 생산 시스템의 장점을 보여 줍니다.

 

두께감 있는 림과 세부 디테일이 특징인 에비에이터 n-302/303w

 

 

이들, 소규모 컬렉션은 주로  2~4종 내외의 모델로 구성되어,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나 디테일등에서 공통점을 갖지만,

 

다양한 렌즈 쉐입과 사이즈로 출시되어,

다채로운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킵니다.

 

 

 

*나이토 쿠마하치의 제품들은   명확한 디자인이나 제조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있기에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한  소규모 컬렉션들이 모여도

이질감 없이 하나의  큰 컬렉션을  구성하게 됩니다.

 

엔드피스와 림의 디테일이 특징인 n-401/402/403 모델

 

 

 

6. 요약정리

 

"나이토 쿠마하치" 브랜드는  46년 이상의 업력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안경 공방 "나이토 옵티컬"의 2대손 "나이토 히로유키"

2017년 설립한 팩토리/장인 아이웨어 브랜드로,

 

자신과 가족의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훌륭한 품질을 기본으로

클래식과 현대의 융합, 입체감 있는 프레임, 자연주의 철학, 세밀한 디테일 표현

 더해 나이토 쿠마하치 브랜드만의 특색 있는 제품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브랜드 명인 나이토 쿠마하치는

 

자신과 가족의 성 나이토와  가족의  마스코트인

애완견의 이름 쿠마하 더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자신과 가족의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훌륭한 품질의 안경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고 가깝게 다가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